
스마트 스위치를 설치하고 활용한 후기에요^^
거실등에 (설치)연결한 후기
https://5mangaji.tistory.com/m/15
스마트스위치 설치로 어디서나 말로 전등켜기
스마트스위치 제품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https://5mangaji.tistory.com/11 ● 설치순서1 (스위치설치) 먼저 제품을 주문함에 있어 중성선여부를 잘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지그비
5mangaji.tistory.com
● 제품명 :
KES-606 (Zemismart Tuya Zigbee No Neutral Wall Light Switch US Interruptor Smart Life App Timer Alexa Google Home Voice Control)
● 소개 :
스마트라이프(Smart Life)앱과 튜야(TUYA)앱을 지원하는 zemismart사의 제품에요.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에서 40,163원에 구매했어요. (nuetral wire(중성선) 안쓰는 제품 선택했어요.)
● 스팩 :
전력 최대 16A, 가로 116mm 세로73mm, 안쪽가로세로(벽에 들어가는 부분) 가로 70mm, 세로 47mm


● 간단사용후기1 :
1. 거실 형광등 3개와 연결
2. 스마트라이프 어플 연동
3. 구글홈 및 구글어시스턴트 연동
4. 어디서나 음성으로 형광등 ON/OFF 가능
● 간단사용후기2 :
1. 대형환풍기 8대에 연결
2. 스마트라이프 어플 연동
3. 구글홈 및 구글어시스턴트 연동
4. 어디서나 음성으로 환풍기 ON/OFF 가능
5. 스마트라이프 어플의 시나리오 기능을 이용하여 온도와 시간에 반응하여 자동으로 ON/OFF
● 장점 :
- 타제품보다 시공이 간단해요
- 버튼이 커요.
- 스위치가 ON/OFF를 구분할 수 있다
- 중성선 여부 선택가능
- 아래의 자세한 후기 참조
● 단점 :
- 비싸요.
- 여러버튼을 연속적으로 누르면 작동이 잘 안되요.
- 버튼을 누르면 대략 0.3초정도 딜레이가 있어요.
-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기반이 아니어서, 지그비 게이트웨이가 필요해요. (늘 켜놓아야 합니다.)
● 설치 및 사용법 :
사진에 보이는 빨간선이 (+)선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선을 꽂어주시기만 하면 설치 끝이에요.
다만 선을 꽂기 전에 부착판을 먼저 벽에 박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부착판의 나사를 조금 헐겁게 조아주셔야 스위치 본체와 연결이 쉬워요.(설명서를 참조해주세요)
기기의 신호를 잡으려면 아무 버튼이나 길게 누르면 작은 불빛이 반짝거리게 되는데, 페어링 준비가 된겁니다^^
페어링 준비가 잘 안되어 여러번 시도하여 연결했어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지그비 신호이기에 게이트웨이가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 자세한 후기 :
○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
1. 버튼이 전기식터치가 아니다. 물리적인 힘으로 버튼을 누르면 ON/OFF 되는 방식입니다. 터치기능보다 누르기 더 쉽고 직관적이라 좋았어요. (버튼은 좌우에 ON/OFF가 있는 방식이 아니라, 저희집 기준 왼쪽에 ON/OFF가 함께 있는 형식에요. 오른쪽은 안눌러져요.)
2. 중성선 필요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배선들은 보통 중성선이 없어요.. 그래서 중성선을 꽂아야 하는 스마트 스위치를 구매하시게 되면 곤란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경우 중성선의 유무에 따른 제품종류를 선택하게 되어있습니다.
( 저도 중성선에 대하여 잘 몰랐는데..... 제 나름대로 설명하면.... 중성선은 늘 전기가 흐르는 선이에요. 우리나라의 가정집은 보통 중성선이 없고 스위치를 켜게되면 끊겼던 전기가 연결되며 전류가 공급되는 형식이에요. 반면, 외국은 중성선이 있는경우가 많아요. 중성선을 사용하는 스마트스위치는 스위치를 작동시키기 위한 전력을 늘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어요. 반면 중성선이 없는 경우는 특수한 기술을 이용하여 안정적인 전기공급이 없이도 스위치를 작동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smartlife 어플을 지원한다. 처음 스마트홈을 시도해보려 했을 때는 구글홈이 만능일 거라 생각했지만 완벽하 않았어요. 그래서 간단한 시스템 구축이 용이한 smartlife 어플을 지원하는 제품군을 선호하게 됐습니다.
(구글홈은 스마트홈을 위한 허브 역할을 해주는 어플입니다. 수많은 스마트 기기가 있고, 수많은 연동 어플이 있기에 많은 기계들을 한 어플에서 관리할 수 있는 어플이 필요해요. 이 역할을 구글홈이 해줍니다.)
(구글홈도 작동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루틴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상당히 유용합니다. 하지만, 루틴의 '시작 조건'으로 설정할 수 없는 기기가 있어 곤란함이 있었습니다. 이경우 고수님들은 중간다리가 되어줄 스마트버튼등을 추가하는 방법으로 해결하신다고 하는데..... 더 복잡해지고 더 수고로워질 것 같아요.)
4. 버튼이 아주 크다. 버튼이 작게 나오는 제품들보다 더 편의성을 느꼈어요.
5. ON/OFF 구분 가능. 온오프 구분이 안되고 일반신호만 보내는 제품의 경우 시스템을 구축할 때 난감한 일이 많이 생겨요.특정조건이 충족되면 켜지도록 시스템을 만들었지만 이미 불이 켜져있는상태라서 오히려 OFF되어 버릴 수 있어요. 하지만 이 제품은 ON/OFF 구분이 명확하기에 이미 켜진 상태에서 ON신호를 주어도 꺼지지 않고 계속 켜진상태를 유지합니다.
6. 알리익스프레서 평점 참고. 평점이 아주 높은 제품이라 믿고 샀습니다.
○ 기타
전기도, iot도 잘 모르는 분야이기에 겁을 많이 먹었지만, 안전을 최우선하여 여기저기 물어가며 시작했어요. 제품을 기다리면서 작동이 안되면 어떻하나 고민도 있었습니다. 스마트스위치 중 특정제품군은 안정기를 함께 동봉하고 또 전등쪽에 설치해야하던데, 이 제품은 안정기가 동봉되지 않는 타입이라 전등이 깜빡거리면 어쩌나 걱정했지만, 다행히 문제는 없었어요. (저희는 LED등 사용). 또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대형 환풍기 역시 안정기 문제나 전력 부족 등의 문제를 걱정했지만, 계산한 대로 전력도 충분했고 안정기 문제도 없었어요. 설치한지 2달정도가 지난 지금도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스마트라이프 어플을 통한 시스템 구축은 좀 서툰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대형환풍기를 사람의 노력없이 껐다켰다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홈어시스턴트] 멀리있는 기기조정(亡) (0) | 2024.09.22 |
---|---|
스마트 전원장치(스위치 등) 분류 (0) | 2024.09.08 |
[취미생활]cctv 개조_2 (0) | 2023.06.04 |
[취미생활]cctv 개조_1 (0) | 2023.06.04 |
Tapo P100 사용후기 [wifi 플러그][티피링크] (0) | 2023.05.29 |
댓글